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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이커머스 시장 삼국지, 네이버 신세계 쿠팡 3강체제로

by 남자의 속마음 2021. 6.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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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시장이 뜨겁게 달아오를 것 같다. 네이버와 쿠팡이 양강체제로 시장을 갈라먹을 것 같았는데 신세계가 뛰어들어 3강체제를 구축했다. 신세계 정용진 부회장이 질러댔다.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 것. 자그만치 3조4400억원을 주고 지분 80%를 사들였다. 통큰 M&A라고 할 수 있다. 그러면서 단박에 2위로 부상했다.

소비자는 나쁠 게 없다. 이들 업체끼리 경쟁을 하면 더 좋은 제품을 싼 가격에 빨리 구매할 수 있기 때문이다. 온라인의 첫 번째 매력은 편리함이다. 굳이 백화점이나 마트에 가지 않더라도 안방에서 물건을 주문할 수 있다. 요즘은 주문과 동시에 배송이 이뤄진다. 나도 웬만한 물건은 온라인으로 산다. 가격 경쟁력도 있다.

이마트는 이베이 미국 본사와 이베이코리아 지분 80.01%를 약 3조4400억원에 인수하기 위한 '지분 양수도 계약(SPA)'을 체결할 예정이라고 24일 밝혔다. 올 초 이베이 측이 이베이코리아 매각을 공식화한 이후 약 6개월 만이다. 신세계그룹은 이베이 인수시 이마트 부문 내 온라인 비중은 약 50%에 달한다. 미래사업의 중심축이 온라인과 디지털로 전환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신세계 측은 "미래 유통은 온라인 강자만이 살아남을 것"이라며 "이번 인수는 단순히 기업을 사는 것이 아니라 시간과 기회를 사는 딜"이라고 말했다. 정용진 부회장의 배짱이 있었기에 이 같은 거래를 성사시켰다고 본다. 정 부회장은 “얼마가 아니라 얼마짜리로 만들 수 있느냐가 의사결정의 기준”이라며 이베이 인수에 강한 의지를 나타낸 바 있다.

정용진은 승부사 기질이 있다. 올 초 SK그룹으로부터 SSG랜더스야구단을 인수할 때도 그랬다. 랜더스야구단은 벌써부터 명문 구단으로 발돋움하고 있다. 정용진이 애정을 쏟고 있는 것과 무관치 않다. 다소 비싼 가격에 이베이코리아를 인수한 것 아니냐는 지적에도 아랑곳하지 않는 이유다. 얼마짜리로 만드느냐가 더 중요하다는 뜻이다.

이제 신세계는 국내 이커머스 시장 메인 플레이어로 등극한다. 이베이코리아의 이커머스 시장 점유율은 12% 수준으로, 네이버(18%)와 쿠팡(13%)에 이어 3위다. 여기에 신세계의 통합 온라인 쇼핑몰 SSG닷컴 점유율 2.4%를 더하면 이커머스 업계 대표 주자인 쿠팡을 앞선다. 네이버, 쿠팡과 함께 이커머스 시장 3강 체제를 구축한다고 할 수 있다.

충성도 높은 이베이의 270만 유료고객과 국내 최대 규모 수준의 셀러를 얻게 돼 규모의 경제를 실현이 가능해진다. 최근 국내 IT 전문가 확보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이베이의 숙련된 IT 전문가를 품에 안으면서 온라인 사업 규모와 성장의 속도 역시 빨라질 전망이다. 사실 이베이도 IT기업으로 볼 수 있다. 신세계는 앞으로 4년간 1조원 이상을 온라인 풀필먼트 센터에 집중적으로 투자한다는 계획도 세워 놓고 있다. 정용진의 승부수가 통할지는 더 두고 보아야 할 것 같기도 하다. 워낙 경쟁이 치열한 분야라서.
#오풍연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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