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

문선명 총재와 한학자 총재를 보고 배워도 좋다

by 남자의 속마음 2021. 7. 8.
반응형

내가 통일교 문선명 총재와 한학자 총재의 자서전을 읽고 있다는 소식을 페이스북에 올렸더니 걱정해 주는 지인들이 적지 않다. 직설적으로 그런 표현은 쓰지 않았지만 왜 그런 이단 종교에 관심을 갖느냐는 투였다. 더러 자극적인 말도 했다. 나는 또 한 번 느꼈다. 우리 사회에 종교적 편견이 심하다는 것을. 하루 아침에 해소될 일도 아니라고 보았다.

나는 두 권의 자서전을 백지 상태로 읽었다. 어떤 편견이나 선입견도 없었다. 두 권 모두 자서전이라 한계는 있으리라고 본다. 그들이 내세울 만한 것만 다루지 않았겠느냐고 생각한다. 그렇다 하더라도 큰 감동을 받았다. 한학자 총재의 자서전을 먼저 읽었다. 그리고 칼럼 두 개를 쓴 바 있다. 통일교를 다시 보게 됐다는 내 솔직한 감정도 나타냈다.

어제 밤부터 조금 전까지 문 총재의 자서전 ‘평화를 사랑하는 세계인’을 모두 읽었다. 한 총재의 자서전에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더 흥미진진 했다. 나는 이 책을 읽으면서 두 사람이 떠올랐다. 김구와 김우중. 김구는 문 총재보다 훨씬 위이고, 김우중은 한참 밑이다. 김구와 김우중의 자서전도 읽은 적이 있다. 지금껏 가장 재미 있게 읽은 자서전은 김구의 ‘백범일지’다. 김구는 용맹했고, 김우중은 세계를 무대로 활동을 했다. 문 총재는 둘다 갖추었다.

특히 문 총재의 자서전은 젊은이들이 꼭 읽어보기를 권한다. 한 총재 자저선도 그렇다.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느냐는 방식이 잘 나와 있다. 두 사람은 이론가가 아니다. 실천가다. 내가 더욱 높이 평가하는 대목이기도 하다. 특히 문 총재는 남북한과 미국에서 몇 차례나 형무소에 간 적이 있다. 그럼에도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불굴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

책 내용을 따로 소개하지 않겠다. 읽어보면 다 안다. 문선명 한학자 부부가 추구하는 것과 내가 추구하는 덕목이 상당부분 일치했다. 그래서 두 분을 존경하게 됐는지도 모르겠다. 지금도 통일교와 두 총재에 대해서는 이단, 또는 사이비라며 깎아내리는 경향이 있다. 물론 통일교 교도들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이런 것부터 고쳐져야 한다는 것이 내가 내린 나름 결론이다.

선입견 만큼 무서운 것도 없다. 내가 어릴 적 학교에서도 이런 교육을 받았다. “김대중은 빨갱이다” 실제로 충청도 초등학교에 다닐 때 김대중 후보가 나온 선거 포스터에 낙서를 하거나 못질을 하면 잘 했다고 칭찬을 하기도 했다. 그랬던 내가 나중에 기자가 돼 청와대 출입기자를 했고, 기자단 전체 간사로 DJ를 가까이서 볼 수 있었다. 어릴 때부터 가졌던 선입견이 모두 무너졌다. “김대중은 누구의 말처럼 100년에 한 번 나올까 말까한 인물”이었다. 통일교를 무턱대고 이단으로 배격한 것과 다르지 않다고 본다.

문선명 총재와 한학자 총재는 위인(偉人)임이 틀림 없다. 그들이 세계 평화를 위해 한 일을 보라. 국내, 나아가 세계적으로 그들 만큼 평화를 위해 헌신한 사람이 없다고 여긴다. 아마도 두 사람에 대한 평가도 달라지지 않을까 생각한다. 나의 솔직한 서평이자, 소감이다.

#오풍연 칼럼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