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인간에게 하루 24시간은 똑같다. 부자라고 해서 시간이 길지 않다. 또 가난하다고 해서 시간이 짧을 리 없다. 이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가 중요하다. 세월이 긴 것 같지만, 의외로 짧다. 50평생이 순식간에 흐른 느낌이다. 10대, 20대가 엊그제 같다. 30대, 40대도 훌쩍 지나갔다. 60대, 70대가 기다리고 있다. 그 시간들도 빨리 올 것이다. 정말로 세월은 흐르는 물과 흡사하다.
어떻게 하면 잘 살 수 있는가를 생각해 본다. 인생에 해법이나 정답은 없다. 자기 스스로 삶을 개척해야 한다. 남에게 흥미없는 것도 나에게는 재미있을 수 있다. 그런 것을 찾아 내 것으로 만들어라. 모방도 방법이다. 남의 취미 등을 따라한 뒤 재미를 붙이면 내 것이 된다. 따라하기에 주저할 필요가 없다는 얘기다.
나는 항상 유쾌한 생각을 한다. 남들은 그런 나를 보고 참 이상하다고 여긴다. 짜증을 낼만한데 그저 웃고 있으니 그럴 법도 하다. 나에게는 그런 것이 습관화돼 있어 전혀 이상하지 않다. 모든 것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고, 긍정적으로 보기 때문이다. 한 친구가 얘기한다. “자네는 유쾌, 통쾌, 상쾌한 사람일세, 자네를 만나면 나도 즐거워져.” 분명 칭찬일 터. 지금까지는 그렇게 살아왔다. 앞으로도 똑같이 살기를 다짐한다.
반응형
댓글